공지사항

2017 예비교사 SW교육 역량강화 에듀톤 부트캠프 안내

1. 추진 절차

단계

 

예선캠프

 

부트캠프

 

결선대회

 

시상식

 

 

 

 

 

 

 

 

 

내용

 

교대별 예선캠프 운영

(교대와 협력 운영)

 

해커톤 방식

수업설계대회 운영

 

결선대회

 

시상식

참가

규모

 

300개 팀 내외

 

22개 팀

(대학별 2개팀)

 

11개 팀

 

8개 팀

팀구성

 

21

(예비교사)

 

예비교사 4(2),

멘토교사 1

 

예비교사

21

 

예비교사 2

멘토교사 1

참가

인원

 

600명 이상

 

55

 

33

 

24

선발팀

(혜택)

 

대학별 7개팀 총장상 시상

(2개팀 부트캠프 참가)

 

11개팀 결선대회 참가

 

6개 팀 선발

(본상 시상)

 

-

장소

 

11개 교대

(제주대 포함)

 

경인교육대학교(경기캠퍼스)

 

미정

 

한국과학창의재단

시기

 

58630

 

71416

 

10월 중

 

11월 중 SW성과 발표회와 연계

기간

 

1

 

23

 

10월 중 1

 

1

비고

 

· 수업지도안(5차시) 심사

· 특강, 평가피드백

 

 

· 예선 수업지도안(5차시) 완성, 교수학습자료 제작

· 강의, 실습, 멘토링

 

· 학습자 대상 강의

· 수업지도안·수업 평가

 

· 우수팀 시상

 

 

 

 

 

 

 

 

 

 

 

 

멘토교사 학교에서 시범수업(1차시)

 

 

 

 

 

 

 

 

91결선대회 전

 

 

 

 

 

2. 프로그램 구성

시 간

주 제

모 듈

비고

1

14:00~16:00

SW교육 개요

{M1}

SW교육 이해

강의(1)

전주교대 정영식

16:00~18:00

CT 역량 평가

강의

공주교대 신수범

18:00~19:00

저녁식사

 

 

19:00~21:00

SW교육 방법

{M2}

SW교육 방법

강의실습(3)

청주교대 양창모

춘천교대 박영기

전주교대 홍기천

언플러그드 컴퓨팅

양창모

EPL

박영기

피지컬

컴퓨팅

홍기천

2

09:00~11:00

서울경인

광주

(A)

전주공주

진주제주

(B)

청주춘천

대구부산

(C)

{M3}

팀별

프로젝트 활동

(멘토링)

지역별

프로젝트

협력지원(3)

 

성영훈(A)

전우천(B)

전석주(C)

11:00~13:00

13:00~14:00

점심식사

14:00~16:00

서울경인

광주

전주공주

진주제주

청주춘천

대구부산

16:00~18:00

18:00~19:00

저녁식사

19:00~21:00

SW교수학습자료 멘토링

팀별 산출물 심화

3

09:00~10:00

팀별 산출물 발표

{M4}

산출물 발표

심사별도

10:00~11:00

11:00~12:00

12:00~13:00

점심식사(캠프평가 및 정리)

·팀별 평가결과 안내

·결선대회 준비방법 및 일정 안내

·참가자 만족도·개선방안 의견 수렴

 

 


3. 산출물 발표 심사

- 22개팀 중 11개팀 선발

심화된 산출물을 근거로 발표 형식과 내용은 자유(팀당 5~6)

- 공정한 대회 운영을 위해 심사위원 질의에 대해서는 팀별 예비교원 참가자가 우선 응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심사 공정성을 위해 권역별 등으로 구분, 심사위원은 소속대학 평가하지 않음

구 분

내 용

심사방법

? 산출물 심사: SW교육 산출물 발표, 질의응답 등

심사내용

개발한 수업이 창의적이며, 학생들의 흥미를 충분히 유발할 수 있는지를

산출물 발표를 토대로 종합적으로 평가함.

심사결과

? 순위 결정 및 선정

 

심사기준은 다음의 평가 요소를 반영하여 심사위원단이 채점표를 구성하고 작성

구 분

평 가 요 소(수업 사례)

배 점(100)

수업지도안

평가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를 잘 실현하는가?

20

창의적으로 설계되었는가?

30

산출물은 CT역량(알고리즘 사고, 평가, 추상화, 문제분해, 일반화 능력)과 관련한 교수학습내용을 잘 반영하는가?

30

학생들의 흥미와 재미를 유발하기에 충분한가?

10

학생들의 참여가 충분하도록 설계되었는가?

10

 

합계

100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를 입력하신 후 버튼을 클릭하여주십시오!

주최